5S 활동이란?
정리(SERI), 정돈(Section), 청소(Seisoh), 청결(Seiketsu), 습관화(Shitsuke)로 얻는 효과는 TOP 세일즈맨(Sales), 절약가(Saving), 안전의 소프트웨어(Safety), 표준의 추진자(Standardization), 5S로 만드는 즐거운 직장(Satisfaction)이 있다.
정리: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명확히 나누어 불필요한 것을 처분한다.
정돈: 필요한 것을 언제든 금방 사용하기 쉽도록 정확히 위치하여 누구라도 찾기 쉽고, 쓰기 쉽도록 하는 것
청소: 먼지, 오염원 없는 상태로 작업 현장을 쓸고 닦아서 작업장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
청결: 깨끗한 상태를 유지 정리, 정돈, 청소를 철저히 하는 것. 누가 봐도, 누가 사용해도 한눈에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
습관화: 정해진 것을 언제나 올바로 지키는 습관으로 (습관의 중력) 직장의 규율을 준수하는 것이 몸에 익어 무의식 상태에서도 지킬 수 있는 것
5S 활동을 하면서 문제점을 자동으로 발견하고 개선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5S의 추진이란?
행동하는 5S: 우선 사업장(공장)을 깨끗이 하자
불필요한 것 폐기, 물건의 적치장을 선정, 일상 청소를 순서화, 말끔한 직장환경 유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환경 유지
효과 있는 5S: 5S를 습관화하자
수량을 규제, 쓰고 되돌리기 쉬운 환경 유지, 청소 점검을 습관화, 깨끗한 직장 습관화, 전사적 마음가짐 만들기 교육 습관화
예방 5S: 일류의 5S 공장을 만들자
불필요 품이 나오지 않는 정리, 흐트러지지 않는 정돈, 더러워지지 않는 청소, 무너지지 않는 청결함, 개선사항의 체제
5S 추진의 사전 준비
5S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현상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둔다. 활동 후에 비교해 보면 5S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다.
정점 촬영: 개혁의 전, 후를 같은 장소에서 촬영한다.
(정점 촬영법: 동일한 대상물에 대하여, 동일한 방향으로, 동일한 위치에서, 동일한 카메라로, 동일한 높이에서 촬영한다)
촬영일: 촬영한 날짜를 사진에 표시한다.
컬러화: 색별 정돈 등의 경우 컬러사진이 유효하다.
3정 활동
3정 활동이란?
5S 활동 시 정리단계에서 누구라도 물건(자재,치공구 등)을 쉽게 찾아 쓸 수 있고, 되돌리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대상 물건이 어디에(정위치), 어떻게(전용기), 얼마만큼(정량) 있는지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정을 보조수단으로 주소와, NAME과, 정보화를 말합니다. 정품이 정량으로 전용기에 관리된 제품을 일정 장소에 대기 할 수 있도록 주소 화하고 또한 정확한 대기 제품의 이름 관리로 일정 장소에 제품을 관리 가능토록 하여 또 주소와 된 Name Plate에 얼마의 양이 최소와 최대로 표기되어 재고관리 기준의 정보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3정의 목적과 추진순서
용기, 위치, 적정량, 색상, 구획선 등의 표준화를 실시하여 '눈으로 보는 관리'를 정착하게 한다.
필요 없는 것을 없앤다.
두는 장소를 정한다.
두는 장소를 표시한다.
사용이 편한 용기를 정한다.
용기에 표시한다.
룰이 지켜지도록 홍보한다.
유지를 위한 점검, 지적한다.
눈으로 보는 관리의 기본 정착
정위치란?
물품의 보관장소를 설정하고 적치 방법, 현품의 최대/최소 표시를 하여 물건의 위치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통로의 지정이다.
착안점
장소표시와 번지표시로 나눈다.
미래에도 변동이 없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1품 명, 1품 번 지정원칙으로 한다.
번지표시는 쉽게 숫자로 한다.
동 표시는 영문자(A,B,C)로 한다.
번지표시는 위부터 1 한다.
선반 위(0번지:옥상)는 절대로 물건을 두지 않는다.
정품이란?
물품의 형태, 크기, 성격에 따라 적정량 개념을 적용하여 사용이 쉽고 편하고 관리가 수월하여지도록 한다.
수량은 표준 수를 사용하여서 한 눈에 쉽게 계수가 되도록 정한다.
착안점
재료 운반 시 편리성, 운반 용이성, 중량 보전이 용이 해야 한다.
내용물의 손상이 없어야 한다.
회수가 수월해야 한다.
표준화, 단순화, 공용화 개념이 있어야 한다.
가격과 내구성이 적정해야 한다.
눈으로 내용물의 적재 수량(정량), 색상을 보는 관리가 용이 해야 한다.
정량이란?
몇 개인 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정도로 양을 관리한다.
'눈으로 보는 관리'의 기본이다.
착안점
적치장의 면적과 선반의 크기를 제한한다.
최대 재고량(적색)과 최소 재고량(황색)을 반드시 명시한다.
숫자보다도 마크(Mark)로 한다.
한눈에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
3정 5S 효과는?
낭비 제로: 능률향상, 원가절감, 서류의 과다 보유로 인한 낭비 제거, 선반 캐비닛 등 장치 과잉으로 인한 낭비 배제, 불필요한 공간의 방비 배제한다.
지연제로: 찾지 못하는 자료나 정보가 없어 작업 진도가 순조롭다. 리드타임이 빨라진다. 작업환경이 양호해진다.
미스 제로: 품질향상, 지저분한 직장에서는 실수를 범해도 눈에 띄지 않는다. 깨끗한 직장은 일에 대한 의식을 향상한다.
작업교체 제로: 다 작업 대응, 자료나 필요정보를 찾는 낭비를 줄인다. 정리 철자로 누구나가 금방 알 수 있는 직장으로써 잘못된 자료 정보의 사용이 없어진다.
고장 제로: 보전향상, 쓰레기, 지저분함, 먼지는 기계의 적이다. 회의실이나 책상을 청소해 보면 일의 상황을 알 수 있다. 공정정화, 조명, 주방기기, 사무기기 등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보상제로: 안전 향상, 깨끗하게 정리 위험 부위가 분명해진다. 물건 구획선이 분명해지고 통로나 휴게 장소가 충분히 확보된다. 안전성을 고려한 보관 방법으로 쌓아놓은 물건이 무너지는 일이 없다.
클레임 제로: 깨끗한 회사의 제품에서 불량품이 없다. 고가격이 없다. 납기 지연이 없다. 고객의 얼굴이 웃음을 준다.
'품질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ATF 16949 란? (0) | 2022.12.19 |
---|---|
Xbar-R관리도 (0) | 2022.12.13 |
Gage R&R / 단기,장기 공정능력지수 (0) | 2022.12.05 |
ISO-국제표준화기구 (0) | 2022.11.04 |
품질관리 모든정보 (0) | 2022.1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