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F16949 란?
자동차 부품 관련 조직의 지속적 개선, 부적합 예방과 산포 및 낭비의 감소를 목적으로 GM, FORD 등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기업들로 구성된 IATF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 의해 개발된 자동차부품 공급체인에 적용되는 자동차 분야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입니다. IATF 16949 는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표준을 기본으로 하여 자동차 업계의 추가적인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포함합니다.
1990년대 말 자동차 메이커 및 공급업체들은 그들에게 적용되어 온 다양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미국의 QS-9000, 독일의 VDA 6.1, 프랑스의 EAQA 및 이탈리아의 AVSQ)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단일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으로 통합할 필요성을 강력히 요구하였습니다. 1997년, 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 (IATF) 와 ISO/TC 176은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여 자동차 업계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의 표준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새로운 ISO/TS Task Group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Task Group의 성과물이 바로 ISO/TS 16949이며, 현재 IATF 16949 : 2016 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IATF 16949 는 자동차 업계의 다양한 공급업체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통합하였으며 추가적인 요구사항은 다음의 4가지 표준으로부터 통합 제정되었습니다.
■IATF는 누구입니까?
IATF는 전 세계 자동차 고객에게 향상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형성된 자동차 제조업체 및 각자의 자동차 협회 그룹입니다. 등록된 모든 조직은 인정된 조직의 IATF 웹 사이트에 추가되며 인증서 정보 사본은 사이트에 포함되어 있으며 어느 단계에서나 검증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적용됩니까?
이 규격은 자동차산업에 공급하기 위한 부품, 어셈블리 및 부품을 제조하는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조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생산 재료, 생산 또는 서비스 부품, 조립 또는 열처리, 용접, 도장, 도금 또는 기타 마무리 서비스를 제작 또는 가공하는 프로세스
■IATF16949의 기대효과
ㆍ우수한 공급업체 : 세계 최고의 자동차 제조업체와 해당 공급망은 대부분 IATF16949를 공급 계약의 전제 조건으로 요구하므로 IATF16949 인증받은 조직은 더 큰 규모의 거래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ㆍ비용 절감 : 프로세스 향상, 폐기물 감소 및 제품 품질 개선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여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ㆍ국제적 인정: IATF16949 는 글로벌 조달 계약을 수주할 기회를 제공하는 국제 자동차 표준입니다.
ㆍ중복 심사 방지: IATF16949 인증을 획득하면 다양한 공급업체의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하는 경우에 복수의 심사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ㆍ간편한 통합: IATF16949 는 ISO 9001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에 구현한 표준과 간편하게 통합됩니다.
■IATF 16949 도입의 필요성과 효과
ㆍ성과 중심의 지속적 개선
ㆍ제품 및 공정품질의 개선
ㆍ산포 감소 및 효율성 재고
ㆍ시장점유율의 재고
ㆍ중복되는 고객 심사의 경감
ㆍ중복적인 제삼자 인증의 경감(하나의 인증서로 충분)
ㆍ글로벌 소싱에 대한 신뢰성 제공
ㆍ고객만족도의 향상
ㆍ공급업체/협력 업체 개발에 있어서 공급망에 걸쳐 공통적인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의 적용
■IATF16949 자동차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품질경영시스템 모델
■표준요구사항의 구성
①범위
②인용 표준
③용어와 정의
3.1 자동차 산업을 위한 용어 및 정의
④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 관계자의 요구 및 기대 이해
4.3 품질 경영시스템의 범위 결정
4.4 품질 경영시스템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프로세스들
⑤리더십
5.1리 더심 및 의지 표명/실행 의지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및 권한
⑥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 목표 및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
6.3 변경의 기획
⑦지원
7.1 지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⑧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된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⑨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 심사
9.3 경영 검토
⑩개선
10.1일 반사랑
10.2사건, 부적합사항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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