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은 2015년 7월 30일 비탈리크 부테린(Vitalik Buterin)이 창안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비트코인과 더불어 대표적인 암호화폐로 널리 알려졌지만, 이더리움의 가장 큰 차이는 적용 범위에 있다. 비트코인이 결제나 거래 관련 시스템, 즉 화폐의 기능에 집중하는 반면, 이더리움은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blockchain)을 기반으로 거래나 결제뿐 아니라 계약서, SNS, 이메일, 전자투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게 확장성을 제공한다. 즉 화폐로서뿐 아니라 다른 용도, 줄여서 dApp(댐)이라고 부르는 분산 애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lication)을 누구나 만들고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플랫폼이다. C++, Java, 파이선, Go 등 대부분의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해서 범용성도 꽤 갖추고 있다. 하지만 주류는 자바스크립트를 변형한 솔리대리티를 기본 언어로 만든다.
이더리움의 높은 활용성 덕분에 다양한 이더리움 기반 토큰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파이어폭스 창시자가 만든 베이식 어텐션 토큰(BAT, Basic Attention Token), 이더리움 초기 개발진이 만든 골렘(GOLEM), 예측 시장 플랫폼 이거(AUGUR) 등이 있다. 모두 업비트와 같은 거래소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유망 코인들이다. 이것만 봐도 이더리움의 높은 활용성을 엿볼 수 있다.
비록 인지도는 비트코인보다는 떨어지지만 다른 알트코인들과는 비교 불가능할 정도로 인지도가 높으며 범용성이 높기 때문이다. 시가총액 또한 다른 알트코인과는 비교 불가 수준으로 비트코인과 함께 양강 체제를 굳혔다. 특히 최근 유행하는 NFT 거래가 대부분 이더리움으로 이루어지며 이더리움의 활용처는 점점 늘어가고 있다.
개인이 채굴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암호화폐였다. 사실상 GPU 가격상승과 품귀현상의 주범. 하지만 2022년 9월 POS로 전환되고 나서는 더 이상의 채굴이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것도 옛날이야기가 되었고, 덕분에 2022년 9월 이후로 채굴에 쓰인 그래픽카드듯이 대거 중고 시장으로 팔려 나왔다.
Ethereum의 목적은 분산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대체 프로토콜을 만드는 것이다. 대규모 분산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할 것이라 생각되는 다른 제작기법을 제공하며, 빠른 개발 시간, 작고 드물게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보안,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이 중요한 상황에 특히 주안점을 두고 있다.
Ethereum은 솔 리 디 티(Solidity)라는 튜링 완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내장하고 있는 블록체인이라는 필수적이고 근본적인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이 목적을 이루고자 한다. 누구든지 이 언어를 사용해 스마트 콘트랙트,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고 소유권에 대한 임의의 규칙, 트랜잭션 형식(transaction format), 상태 변환 함수(state transition function) 등을 생성할 수 있다.
네임코인의 기본적인 형태는 두 줄 정도의 코드로 작성할 수 있고, 통화나 평판 시스템 관련 프로토콜은 스무 줄 내외의 코드로 만들 수 있다. 어떤 값을 저장하고, 특정한 조건들을 만족했을 때만 그 값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암호 상자인 스마트 콘트랙트 또한 이 플랫폼 위에 만들 수 있다.
문제는 트랜잭션이 상당히 느린 편으로 12~15TPS에 그치며 이후 등장한 POS/DPoS 기반의 블록체인이 더욱 큰 처리량으로 이더리움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범용 컴퓨팅 플랫폼을 지향하는 이더리움으로서는 무시하기 힘든 문제로, 이미 네트워크의 과부하는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 이더리움은 L2 솔루션을 통해 문제를 우회하는 한편 2.0에서 의견일치 알고리즘을 POS로 전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이더리움 2.0
이더리움 2.0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ㆍphase 0 : phase 1을 위한 정리와 비컨 체인을 생성한다.
ㆍphase 1 : 64개의 shard를 적용해 트랜잭션 문제를 해결 가능한지 테스트한다. 또한 POS로 전환하기 위해
ETH를 스테이킹 한다.
ㆍphase 2 : 이더리움 1.0을 1개의 shard 체인으로 만들어 1.0과 2.0을 통합한다. 또한 확장성을 늘린
이더리움 2.0은 대중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디자인된 새로운 버전의 향상된 기능을 가진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유저들에게 2.0 네트워크로 넘어올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작동하게 된다. 아직 이더리움 2.0은 정식 출시되지 않았다.
이더리움 2.0은 비컨 체인(Beacon Chain)이라고 불리는 전환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작업증명(Proof of Work) 체인인 이더리움 1.0 체인과 다르게 비컨 체인과 같은 경우에는 다수의 검증 인들의 구성에 따라서 블록이 생성된다.
2020년 11월 24일, 이더리움은 POS로 전환하는 이더리움 2.0 세레니티를 위한 준비를 완료했다.
2020년 12월 01일 출시 예정이며, 첫 번째 블록(제네시스 블록)은 2021년 1월 3일에 나온다.
2021년 6월 1일, 이더리움 2.0의 스테이시킨 된 ETH는 500만개를 넘었다.
2021년 6월 2일, 비탈리크 부테린은 스타트 미 업 HK 페스티벌 2021에서 내년 말에서야 2 phase가 완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2년 4월 11일, 스트레스 테스트를 위한 첫 섀도 포크가 시작되었다.
2022년 8월 멀지가 완료되었고, 동년 9월 15일 오후 6시 즈음에 TTD(채굴 중지 블록 높이)에 도달하여 채굴이 중지되었다.
이더리움의 POS 전환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은 ETC 때처럼 또 다른 포크를 수행하여 ETHW(이더리움 POW)를 만들었으며 에어드롭 되었다. 현재 바이비트에만 상장되어 있으나 앞으로 ETC의 전철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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